리얼 개발

[UE5] 캐릭터 회전 설정값 본문

Unreal Engine5

[UE5] 캐릭터 회전 설정값

econo-my 2024. 7. 1. 17:25

언리얼의 ACharacter 클래스에는 캐릭터의 회전값을 설정하는 다양한 옵션들이 있다.

옵션값 설정에 따라 캐릭터 회전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살펴보자.

 

먼저 언리얼에서는 회전값 단위로 Pitch, Yaw, Roll을 사용한다.

 

Roll : x축을 회전축으로 삼는다.

Pitch : y축을 회전축으로 삼는다.

Yaw : z축을 회전축으로 삼는다.

 

Character의 시점 및 회전

플레이어가 게임에 입장할 때, 플레이어 컨트롤러와 폰을 부여받는다.

플레이어 컨트롤러는 플레이어의 컨트롤 회전을 관리하고, 폰은 캐릭터의 물리적인 상태를 관리한다.

 

각 컴포넌트에 있는 설정값마다 회전값을 어떻게 바꾸는지 확인해보자.

 

Pawn

  • UseControllerRotationPitch
    • 폰의 Y축 회전값을 플레이어 컨트롤러 Control Rotation 값과 동기화 할지 결정하는 설정값
  • UseControllerRotationYaw
    • 폰의 Z축 회전값을 플레이어 컨트롤러 Control Rotation 값과 동기화 할지 결정하는 설정값
  • UseControllerRotationRoll
    • 폰의 X축 회전값을 플레이어 컨트롤러 Control Rotation 값과 동기화 할지 결정하는 설정값

 

SpringArm

  • UsePawnControlRotation
    • 플레이어 컨트롤러의 Control Rotation 값을 SpringArm에 그대로 사용할지 결정하는 설정값
    • 3인칭 시점에서 주요 사용
  • Inherit(Yaw / Roll / Pitch)
    • 부모 컴포넌트(RootComponent)의 회전을 그대로 사용할지 결정하는 설정값
  • DoCollisionTest
    • SpringArm 중간에 장애물이 있으면 앞으로 당길 것인지 결정하는 설정값

 

Camera

  • UsePawnControlRotation
    • 플레이어 컨트롤러의 Control Rotation 값을 Camera에 그대로 사용할지 결정하는 설정
    • 1인칭 시점에서 주요 사용

 

Character Movement

  • Rotation Rate
    • 회전 속도의 지정
  • UseControllerDesiredRotation
    • Control Rotation을 목표 회전으로 삼고 지정한 속도로 돌리기
  • Orient Rotation To Movement
    • 캐릭터 이동 방향에 폰의 회전을 일치시키기 (Control Rotation 값과는 무관)

 

 

게임 플레이 후 콘솔 커멘드 창에서 DisplayAll PlayerController ControlRotation 명령어로 ControlRotation 회전값을 확인할 수 있다.

 

'Unreal Engine5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UE5] 적 AI 공격 구현하기  (0) 2024.07.29
[UE5] AI 적 조종하기  (0) 2024.07.29
[UE5] 아이템 획득하기  (0) 2024.07.11
[UE5] Enhanced Input을 활용한 이동  (1) 2024.07.01
[UE5] 물체 잡기  (0) 2024.06.29